당장 티스토리보다 워드프레스를 써야하는 이유 3가지!!

당장 티스토리보다 워드프레스를 써야하는 이유 3가지!!

티스토리 자체 광고 신설 및 탑재

티스토리가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 중인 블로거들에게 충격적인 소식을 발표했는데요. 바로 5월 31일에 게시된 공지사항이 문제였습니다. 공지사항은 다음과 같은데요,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자체광고 공지

바로 티스토리가 자체광고를 신설하여 수익형 블로그에 탑재하기로 결정했다는 내용입니다.

이 공지사항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자체광고는 블로거에게 수익이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카카오에게 주로 수익이 들어가기 때문에 블로거 수익이 줄어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노란색 하이라이트해둔 문장을 보면 일부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미노출 처리될 수 있다는 점인데요. 그래서 블로거가 운영하는 애드센스 개수가 줄어듦에 따라서 수익 또한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결정한 데에도 이유가 있는데요. 티스토리는 블로거에게 따로 서버비나 운영비를 받고 있지 않고 무상으로 블로거를 운영하도록 서버를 제공해주었기 때문입니다. 사실 카카오, 네이버 같은 대기업들이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따로 서버비나 운영유지비를 받진 않는데요. 대신 블로그에 광고를 게시해서 이 서버비나 운영비를 보충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지금 공지사항으로만 봐서는 일부 애드센스만 미노출 처리되기 때문에 수익성이 조금 낮아지더라도 계속 수익이 나는 것이 아니냐? 라고 하실 수가 있습니다. 물론 맞는 말이지만 앞으로 자체광고가 얼마나 늘어날 지는 모르기 때문입니다.

처음엔 아주 조금만 자체광고가 탑재되더라도 이 후에 자체광고가 계속 늘어날 수도 있고, 또 카카오가 티스토리 자체 수익성을 위해 자체광고만 탑재하게 하도록 또 변경될 수 있다는 점이죠. 이런 불안감에 있어서 미리 이전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워드프레스가 티스토리보다 나은 점

우선 기본적으로 수익성 측면에서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가 워드프레스가 보다 낫다는 점입니다. 여기서 SEO는 우리가 네이버나 구글에 검색을 할 때, 수 많은 게시글 중에서 상위 순서에 글을 나타내는 알고리즘입니다. 검색엔진이 가장 정확한 정보나 인기가 있는 글을 가장 상단에 배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블로거가 수익이 나려면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에 방문해야 하는데 그렇기 위해서는 검색했을 때 상단에 노출되어야 하는 것이죠. 그 부분이 워드프레스가 유리합니다. 이유는 워드프레스가 구글 검색에 최적화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블로그에 설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플러그인 관련한 이유가 워드프레스가 나은 다른 이유인데요. 워드프레스는 카카오나 네이버 같은 대기업이 제공하는 서버가 아니고, 블로거가 서버까지 운영하는 형태기 때문에 제약 없이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블로거가 설정할 수 있는 영역이 단지 블로그 구성, 비주얼이 아니라 기능까지 설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블로그를 간소하게 하여 속도를 빠르게 할 수도 있고 글 만이 아니라 gpt같은 프로그램이나 메모장 같은 프로그램을 홈페이지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 형식 구성이 아니라 쇼핑몰이나 회사 소개 사이트 같은 구성으로 홈페이지를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정리

그래서 티스토리보다 워드프레스를 써야하는 이유를 정리하자면

  1. 티스토리가 자체 광고를 탑재해서 블로거 수익성 악화!!
  2. 사이트가 검색창 상위에 게시될 수 있는 확률 증가
  3. 사이트 커스터마이징 자유화 (더 많은 기능 사이트에 탑재 가능)

워드프레스를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은 이전 게시글에 있습니다. 링크를 달아둘게요.

https://synbihan.com/%ec%b9%b4%ed%8e%9824%ec%97%90%ec%84%9c-%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b%a7%8c%eb%93%a4%ea%b8%b0/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