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 ETF가 무엇인지 5분 안에 알아보기!

주식시장 ETF가 무엇인지 5분 안에 알아보기!

20년 코로나로 언텍트 시대가 되면서 주식, 코인 등의 투자에 관심을 가지게 된 사람들이 엄청 많아졌는데요. 처음 투자 시장을 접하게 되면 무슨 종목을 사야할지 차트를 어떻게 보라는 건지 모르고 다른 사람들이 추천해주는 종목을 사게 됩니다. 주변 사람들을 포함해서 투자로 돈을 벌었다는 사람들 심지어는 유튜브, 인스타그램에서 종목을 추천받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런 추천해주는 사람들은 이미 낮은 가격에 주식을 투자해둔 사람들이기 때문에 리스크가 크다는 사실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투자를 어떻게 해야하느냐는 사실 정답은 없지만 많은 투자의 고수들이 마치 도박처럼 한 곳에 올인하지 말고 분산 투자하여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라고 조언합니다. 즉, 여러 가지 종목으로 투자하라는 듯이지요. 그런데 당장 한 종목도 어디에 투자해야할 지 모르겠는데 다양한 종목을 어떻게 살지 정말 막막합니다. 그래서 ETF를 추천드립니다.

주식시장 ETF

ETF라는 말을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ETF란 “Exchange-Traded Fund”의 약어로, 교환 거래되는 펀드를 의미합니다. 이는 주식과 같이 주식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투자 기구로서, 일반적으로 다양한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 기금입니다. ETF는 일종의 투자 포트폴리오로 여러 종목의 자산을 포함하고 있으며, 주로 주식, 채권, 원자재, 부동산 등 다양한 자산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각 ETF는 자체 목적과 전략을 가지고 있으며, 특정 시장 지수를 따라가거나 관련 자산들의 움직임을 추적하기도 합니다.

예시로 많은 사람들이 사시는 미국S&P 500, 미국 나스닥100, KODEX 2차전지산업, TIGER Fn반도체TOP10 등이 있습니다.

ETF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사용하시는 증권어플에서 해당 ETF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시로 KODEX 2차전지산업을 확인해보면 투자목적은 FnGuide 사에서 산출 발표하는 2차전지 산업지수를 기초 지수로 추종한다고합니다. 구성종목 또한 Top10과 함께 그 비율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ETF 종목은

  1. 에코프로비엠 19.73%
  2. 포스코퓨처엠 18.37%
  3. 삼성SDI 16.99%
  4. LG에너지솔루션 13.18%
  5. SK이노베이션 12.95%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더 많은 종목들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위 종목들이 오르고 떨어짐에 따라서 해당 종목의 퍼센티지에 따라 등락률이 결정되게 됩니다. 따라서 분산투자의 효과가 있고, 좋은 점은 특정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유망한 분야를 선정하면 전문가들이 선정한 종목을 쉽게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ETF의 장점

ETF의 장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다양성: ETF는 다양한 자산들을 한 번의 투자로 보유할 수 있기 때문에 포트폴리오의 다양성을 높여줍니다.
  2. 유동성: 거래소에서 거래되기 때문에 매수 및 매도가 용이하며, 일반적으로 시장 참가자들 사이에서 유동적으로 거래됩니다.
  3. 저렴한 비용: 일반적으로 ETF의 운용 비용은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4. 투명성: ETF는 거래소에서 실시간으로 가격이 제공되므로 투자자들은 언제든지 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간편함: 주식과 유사하게 거래되며, 투자 계좌에서 쉽게 거래 및 보유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식시장을 잘 모르시는 분은 유망 분야, 수익이 날 것 같은 분야만 정해서 해당 ETF를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에 좋은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